Loading...


프로그램 안내

개인상담

개인상담이란?

혼자 해결하기 힘든 어려움이 있을 때, 전문상담자와 함께 나의 문제를 생각해 보면서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자기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넓혀 가는 자기 성장의 과정입니다.

개인상담영역

성격, 정서, 학업 및 적응, 진로, 행동 및 습관, 대인관계

성격 - 자신의 성격을 더 이해하고 싶을 때
- 성격개발을 통해 좀 더 적응적인 방식으로 생활하고 싶을 때
- 일상생활의 어려움과 관련 있는 성격특성을 알고 싶을 때
정서 - 우울, 긴장, 불안이 심할 때
- 쉽게 화나거나 혼란을 느낄 때
- 실패감, 의욕 상실, 무력감이 심할 때
학업 및 적응 - 공부에 집중할 수 없을 때
- 시험 전 불안과 긴장이 심할 때
- 학교적응에 대한 어려움이 있을 때
진로 -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아 고민스러울 때
- 앞으로의 진로에 대하여 자신이 없을 때
행동 및 습관 -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지 갈등을 느낄 때
-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아 고민스러울 때
- 앞으로의 진로에 대하여 자신이 없을 때
대인관계 -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는 방법을 알고 싶을 때
- 사람 사귀는 것이 힘들 때
- 가족, 연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느낄 때

개인상담진행

- 상담센터의 개인상담은 주 1회 50분가량 한 상담자와 정기적으로 이루어집니다.
- 상담기간은 8회기 이내에서 내담자와 상담자의 합의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 학생상담센터는 본교 구성원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상담내용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됩니다.



프로그램 안내

집단상담

집단상담이란?

상담전문가의 지도 아래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여러 명의 사람들이 함께 활동과 대화를 통해서 문제해결을 돕고 자기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으로 자기이해, 자기표현, 진로탐색, 대인관계기술 향상 등의 주제를 다룹니다.

집단상담 주제

대인관계 향상, 정서조절 및 의사소통, 대학생활 적응, 마음챙김 명상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 해결을 돕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프로그램

정서조절 & 의사소통 프로그램

감정과 욕구의 자각을 통해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폭력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재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능력을 향상시켜 현재의 대학생활을 즐겁고 보람차게 영위하도록 돕는 프로그램

마음챙김 명상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스트레스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수용하기 위한 마음챙김 명상 훈련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프로그램 안내

심리검사

심리검사란?

개인의 성격, 정신건강, 진로에 대한 다양한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하도록 도와드립니다. 즉, 자신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심리검사 종류

인성검사, 기질과 성격검사, 성격검사, 성격강점검사, 심리역동검사, 대인관계검사, 적성검사, 학습검사, 스트레스검사, 투사검사

주제 검사종류 검사내용
인성검사 MMPI-2
(성인)
정서적으로 잘 적응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가를 알 수 있다. 각종 심리 부적응 및 이상 상태를 알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부정적인 결과물을 예방,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PAI
(성격평가검사)
성격과 정신병리를 진단하기 위한 인벤토리형 성격평가검사로서 수검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중요한 정보를 제공며, 심리적 문제나 장애의 진단과 평가, 부적응적 문제의 예방 및 계획의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기질과
성격검사
TCI-RS
(성인용)
심리생물학적 인성 모델에 기초한 검사로 한 개인의 기질과 성격을 구분하여 측정하여, 사고방식, 행동패턴, 대인관계 양상, 선호경향 등을 폭넓고 정교하게 이해할 수 있다.
성격검사 MBTI
(일반)
정신분석학자 융의 심리 유형론을 발전시켜 개발한 심리유형검사로 자신의 타고난 또는 익숙한 심리적 경향을 살펴보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성숙을 돕기 위한 검사이다.
성격강점검사 CST
(성격강점검사)
6개의 핵심 덕목과 관련된 24개의 성격 강점을 측정하여 자신의 대표강점을 구체적으로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이해와 자기계발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심리역동검사 에니어그램
(성인용)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유형지표로 자신의 장․담점을 알게 되고 자신의 고정관념과 편견을 깰 수 있고 정신적으로 자유로워질 수 있는 길을 알게 한다.
대인관계검사 K-IIP
(대인관계문제검사)
개인의 대인관계 문제를 다양한 영역에서 평가하고 진단하여 보다 적절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적성검사 Holland
(홀랜드 검사)
6개의 직업적 성격유형 즉 실재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C)을 측정하고 이렇게 측정된 진로유형(성격유형)에 따라 전공학과와 직업을 찾아볼 수 있다.
16PF 다요인인성검사 Cattell의 16PF의 이론의 요인분석법을 통하여 1차 요인 16가지 성격특성, 2차 요인으로 6가지 성격유형을 추출하여 모든 범주의 성격특성과 임상장면에서의 부적응 행동까지 변별이 가능하다.
학습검사 SLT
(자기조절학습검사)
학습자 개인의 자기조절학습수준을 점검할 수 있으며, 학습상황에서 구사하는 학습전략을 분석하여 장⬝단점을 파악하며, 정서와 동기상태를 측정한다.
TACL
(대학생활적응검사)
대학생활의 과정에서 적응의 어려움이 되는 원인을 파악하여 대학 중도이탈 가능성, 학생이 경험하는 부적응의 원인, 적응수준 개선을 위한 방법들을 알 수 있다.
스트레스검사 IESS
(통합스트레스검사)
스트레스로 인한 주관적 고통, 우울 및 불안과 같은 정서 증상, 스트레스로 유발된 신체 증상 및 스트레스 지속 시 발생할 수 있는 자기조절 실패(감정 및 충동 조절의 문제)의 양상을 측정할 수 있다.
투사검사 SCT
(문장완성검사)
개인의 욕구상태와 부모 및 교사, 동성, 이성 친구들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여 개인의 성격 역동에 대한 심리진단적 정보를 얻고 심리적 적응을 판단할 수 있다.
집-나무-사람검사
(HTP)
개인의 욕구 상태와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성격 역동에 대한 심리진단 정보를 얻고 전반적인 심리적 적응을 판단하는 데 사용한다.